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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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박실장 조회 30회 작성일 2021-05-08 13:27:4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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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건강플러스]

지방이 역습을 시작했습니다.
비만의 주범으로 그 동안 생사고락을 함께 했던 지방이
다이어트의 새로운 키워드가 된 것인데요……
사람들이 열광하는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얼마 전 출간한 한 권의 책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한방송사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는데요.
언론에서는 연일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
수십 만개의 기사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원리는 무엇일까요?

탄수화물을 줄이면 우리 몸은 대체 에너지원을 찾아서 지방을 쓴다는 것입니다. 먹는 지방은 우리 몸에 축척 되지 않고 쌓여있던 체지방이 빠지면서 체중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인슐린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당뇨병의 위험도 감소 하는 것이죠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대한당뇨병학회, 대한비만학회 등 의학, 건강 관련 학회들은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건강과 영양학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서를 발표하였습니다.

인터뷰) 일단 과학적으로 입증된 가장 좋은 식단은
탄수화물을 55~60%, 단백질을 20~25%, 지방 비율을 15% 정도 먹는 것이기 때문에 매일 탄수화물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제한하면 몸에서 케톤산이
생기게 되는데, 그 결과 우리 몸의 산성화를
막기 위해 근육과 뼈에 나쁜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포화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서 심근경색이나 중풍 등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해마다 유행처럼 번지는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
과연 올바른 방법은 무엇일까요?

인터뷰) 다이어트의 성공 비결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소식'과 '운동'입니다.
이 다이어트 방법이야말로 가장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체중 감량하고 요요현상이 뒤따르지 않는 올바른 다이어트 법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유행을 좇아가지 말고 본인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생로병사의 비밀] -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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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고지방#저탄수화물#생로병사의비밀#콜레스트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그녀의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검사 결과,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콜레스테롤이었다. 다이어트 시작 후, 총 콜레스테롤이 200에서 250로 증가했다.
임수 교수
“3개월 사이에 (총콜레스테롤이) 25%라는 상당히 높은 수치의 상승을 보였기 때문에 이러한 식단을 계속하는 경우, 결국에는 혈관질환, 심장이나 뇌혈관질환을 초래하는 위험성이 매우 높다 그렇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100이하가 정상인 LDL 콜레스테롤이 150을 넘게 나온 것이다.
임수 교수
“154 쉽게 안 나오는 수치입니다. LDL은 가장 강력한 혈관질환, 동맥경화의 예측인자입니다. 그래서 LDL 콜레스테롤이 154라는 것은 이 환자가 향후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내에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일반인보다 적어도 2배 많게는 4배 이상 높다는 것을 시사하는 가장 우려되는 결과입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경동맥에서도 우려할 만한 증상이 나타났다. 경동맥이 두꺼워져 고지방 식이를 유지할 경우, 동맥경화가 예상되는 상황.
임수 교수
“절대로 3개월 이상 장기간 유지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강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박수진
“갑자기 그래가지고 조금 놀라긴 한데, 집에 가서 다시 식단 조절을 조금 다시 한 번 바꿔보고. 조금 그래야 될 것 같아요.”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이후, 대한비만학회, 대한내분비학회 등 다섯 개 학회가 모여 이 다이어트가 감량 효과가 낮고, 포화지방의 과다 섭취가 우려되며, 결과적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오상우 교수
“그걸 시작하고 나서 중성지방이 2000, 3000대까지 뛴 사람들도 많고요. 혈당이 120, 110 정도로 잘 조절 되던 분이 갑자기 200, 300이 돼서 병원에 오신 분들이 많았죠. 효과가 오래가지 않고 대부분이 건강을 망친다는 점을 좀 유의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018년 3월 21일_생로병사의비밀_640회_기름의 두 얼굴 편

의사가 말하는⛥저탄수화물(저탄고지)vs저지방 다이어트⛥[근알의][다이어트식단 1편]

12kg 뺀 의사가 근거 기반으로 직접 알려드립니다
저탄수화물(저탄고지) VS 저지방 다이어트, 과연 승자는..?
바쁘신 분들을 위한 한판 정리 ☞ 00:06:47 (댓글에서 클릭하시면 한방에 넘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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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저탄수화물 vs 저지방 식단 - 무엇이 더 잘 빠질까?
2) 저탄고지(저탄수화물 고지방)?
3) 추천 식단
4) 근알의의 한판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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